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디자이너에게 추천하는 뉴스레터 5



페이스북은 업계 소식을 빠르게 접하고 공유할 수 있는 좋은 채널입니다. 하지만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저장한 정보를 분류하거나 검색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수많은 정보가 실시간으로 흐르는 만큼 들어오는 정보를 통제하기도 어렵습니다.


정보를 통제하고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 가장 적합한 도구 중 하나는 RSS였습니다. 적어도 구글 리더가 종료되기 전까지 말이죠. 인과관계를 따지긴 어렵지만 어쨌든 구글 리더가 종료될 즈음 RSS 사용은 줄어들었고 RSS를 지원하는 곳들도 줄어들었습니다. RSS는 IRC*처럼 잊혀진 존재가 됐습니다. (IRC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슬랙의 등장처럼, RSS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뭔가가 언젠가 등장할 수도 있겠죠.)


* IRC: 인터넷 초창기부터 사용된 실시간 채팅 프로토콜입니다. 특정 서비스나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법이 어렵기 때문에 메신저 문화가 정착된 요즘은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업계 소식을 빠르게 접하고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큐레이션 뉴스레터*를 구독하는 것입니다.

* 큐레이션 뉴스레터: 여러 정보를 재가공하여 제공하는 큐레이션 서비스에 빗대어 임의로 붙인 이름입니다. 큐레이티드(curated) 뉴스레터, 다이제스트(digest) 뉴스레터라고 부르는 게 의미상 더 정확합니다.

큐레이션 뉴스레터는 양질의 정보를 모아서, 요약까지 해서 보내줍니다. 이메일 서비스의 필터링, 라벨 기능을 사용하면 정보를 쉽게 통제하고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검색도 쉽습니다.


디자이너라면 디자인에 대한 뉴스레터를 2-3개 정도 구독해보세요. 수많은 웹사이트, 블로그를 찾아다닐 필요없이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스쳐간 정보를 다시 찾기 위해 고생할 필요도 없습니다. 페이스북을 통해 접하는 대부분의 정보들은 이미 어디선가 웬만큼 이슈가 됐던 것들이고 이곳저곳을 떠돌다 내 타임라인에 비로소 나타난 것입니다. 뉴스레터를 구독하면 - 적어도 국내에선- 누구보다 빨리 업계 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업의 특성상 - 이메일마케팅 서비스인 스티비를 만들고 있습니다 - 온갖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있습니다. (온갖 뉴스레터를 구독하다보니 페이스북 타임라인처럼 “받은편지함"에 정보가 빠르게 쌓이지만 필터링과 라벨 기능을 사용하여 주제별로 뉴스레터를 분리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라벨을 만들고 조건에 따라 라벨로 이동하는 필터를 만들면 주제별로 이메일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직접 엄선한 디자인 관련 뉴스레터를 소개합니다.


물론 이 모두를 다 구독할 필요는 없습니다. 구독하지 않아도 과거에 발행된 내용을 볼 수 있으니, 내용을 살펴보고 취향에 맞는(내용의 종류, 길고 짧음, 텍스트 위주인지 이미지 위주인지 등) 걸 골라서 구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론 구독한 뒤에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언제든 수신거부 할 수 있습니다.


Sidebar 구독하기

5개의 디자인 관련 소식과 정보를 공유합니다. 디자이너가 아니어도 가볍게 읽을 수 있는 글들이 많습니다. 매일 발행합니다.


이 뉴스레터에서 읽어볼 만한 콘텐츠 3

  1. Prototyping for the web with Framer
  2. What we learned designing a car user experience
  3. New Logo and Identity for MasterCard by Pentagram


UX Design Weekly 구독하기

UX 디자인과 관련된 소식과 정보를 공유합니다. UI 또는 GUI 리소스, 포트폴리오 등 실무에 도움이 되는 자료도 제공합니다. 주 1회 발행합니다.


이 뉴스레터에서 읽어볼 만한 콘텐츠 3

  1. Design Better Forms
  2. Landing Page UI Kit
  3. Gabriel Valdivia's UX portfolio


Product Design Weekly 구독하기

프로덕트 디자인 관련 소식과 정보를 공유합니다. “프로덕트"라는 단어가 제목에 들어있는 만큼 디자인 뿐만 아니라 제품 기획이나 시장과 관련된 내용도 다룹니다. 주 1회 발행합니다.


이 뉴스레터에서 읽어볼 만한 콘텐츠 3

  1. What makes PokémonGo so Addictive? - A Mobile Product Manager's Perspective
  2. Metrics versus experience
  3. The Designer’s Guide to AI — a $70 Billion industry by 2020



Designer News 구독하기

Designer News 커뮤니티에서 공유된 글 중 인기가 많은 것들을 모아 공유합니다. 업계의 새로운 소식을 주로 다룹니다. 커뮤니티 성격이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의 의견 교환도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주 1회 발행합니다.


이 뉴스레터에서 읽어볼 만한 콘텐츠 3

  1. Show DN: I redesigned Sidebar.io (sidebar.io)
  2. The :target CSS Trick (bitsofco.de)
  3. Google Fonts (fonts.google.com)


UI Movement 구독하기

UI 애니메이션을 Animated GIF로 공유합니다. 다른 내용없이 Animated GIF 이미지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일 또는 주 1회 발행합니다. 구독할 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HeyDesigner, Hacking UI, The Web Designer 추천합니다. 다음에는 디자이너가 아닌 다른 직군을 위한 뉴스레터를 소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