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슬로워크 웹기획자의 GAIQ 정복기


구글애널리틱스, 다들 관심이 많으시죠.

저 또한 1년 전 웹 기획자로서 구글애널리틱스를 잘 알아야 한다는 의무적이고도 패기 넘치는 마음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입문 강의부터 활용강의, 책 등을 섭렵했었습니다.

그때의 목표는 최종적으로 GAIQ* 취득하기였습니다. 하지만 막상 강의를 듣고 실무에 적용시켜나가보니 그 목표는 점점 희미해져갔고, 제 기억에서 잊혀갔습니다. 그러다 1년이 흘러 새해가 밝았고, 올해는 제 개인 KPI로 삼아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인 GAIQ를 꼭 취득해보기로 했습니다. (*GAIQ: 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의 약자로, 구글에서 시행하는 온라인 자격인증시험입니다.) GAIQ에 도전했던 1인으로서 그 과정과 GAIQ에 도움이 되는 책, 블로그, 강의 등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GAIQ) 알아보기]

1. GAIQ란?

구글애널리틱스 시험에 합격한 모든 개인에게 실력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왜 공인 전문가 자격을 취득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 구글애널리틱스는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지만, 전문가가 관리할 때 최대의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2. 시험 응시자격? 조직에서 구글애널리틱스를 활용할 수 있는 사람,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모든 사람이 응시할 수 있습니다. 응시 자체는 누구나 가능합니다.

3. 시험비용이 따로 있나? 구글 파트너에 가입하면 무료로 구글애널리틱스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구글 사용자가 아니라면 응시가 어렵습니다.

4. GAIQ, 한국어도 있나? GAIQ는 한국어, 네덜란드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영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중국어(간체), 체코어, 터키어, 포르투갈어, 폴란드어, 프랑스어로 제공됩니다.

5. GAIQ의 유효기간? 공인 전문가 자격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려면 18개월마다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6. 시험 응시 방법은? 파트너 계정에서 시험에 액세스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a. Google 파트너에 로그인합니다.

b. 인증을 클릭하고 시험 상태를 확인합니다. 인증 자격을 얻으려면 몇 개의 시험에 통과해야 하는지 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c. 시험 보기를 클릭합니다.

d. 응시하려는 시험 영역으로 마우스를 가져갑니다. 시험 세부정보를 클릭합니다.

e. 시험 응시를 클릭하여 시험에 응시합니다. 또는 이 페이지에 링크된 시험 대비 자료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시험에 합격하면 합격 여부가 시험 페이지에 표시되기까지 최대 48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바로 시험 합격 여부가 표기되었습니다.)


7. 시험 소요시간은?
시험시간은 90분이고, 시험을 시작하면 하단에 시험 타이머가 작동됩니다. 혹 컴퓨터 전원이 종료되더라도 타이머는 계속해서 작동됩니다. 인터넷 연결이 끊겼을 경우에도 중단된 부분부터 시험을 볼 수 있지만, 타이머는 중단되지 않습니다.


8. 시험 합격 점수 커트라인은? 정답률이 80%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시험을 본 후 페이지 상에서 정답을 맞춰보거나 틀린 문제가 어떤 것인지 알 수는 없습니다. (정답에 확신을 가질 수 있는 끝없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9. 시험에 떨어지면 언제 다시 응시할 수 있나? 시험에 합격하지 못한 경우 7일 이내에 다시 응시할 수 있습니다. 1주일 간 스터디 가이드를 통한 열공은 필수입니다.



[GAIQ 시험 생생후기]

오랜만에 구글 애널리틱스 공부를 하고, 지난 2월 말 GAIQ에 처음 응시했습니다.



지금 시험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그때부터 시험페이지가 등장하고 타이머가 작동됩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처음 보는 형식의 문제 형태에 초반엔 조금 당황했습니다. 하단에 타이머가 계속해서 흘러가니 마음도 살짝 조급해집니다.



문제는 객관식으로 사지선다 또는 오지선다 입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다중채널유입경로, 애드워즈 관련 문제가 많이 나온 편이었습니다.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답이 딱 떨어지는 시험이 아니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탄탄한 밑바탕이 있어야 자신 있게 답을 선택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나름 열심히 공부했는데 헷갈리는 문제가 꽤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GAIQ시험은 기출은행식의 시험입니다. 2번 시험에 응시했는데 같은 문제가 많이 등장합니다. 다만, 내가 이전에 본 시험의 답이나 오답을 알 수 없으니, 확신을 갖고 답을 선택하려면 공부가 필수입니다. 인터넷에 있는 정보 또한 풀이는 100% 믿으면 안됩니다. 꼭 자신이 직접 찾아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출문제 풀이는 웹로그 분석고객센터에서 직접 찾아서 확인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오픈북 형식입니다. 시험을 보면서 다른 사이트를 찾아볼 수 있고, 참고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간 내에 문제를 모두 풀려면 기본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처음 본 시험은 76점으로 떨어졌지만 7일 동안 다시 공부하여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의 느낌을 공유하자면, 초반엔 약간 생소했고 중간 정도부터는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시간이 약간 모자란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기출은행식의 시험이기에 여러 번 응시하게 된다면 시간문제는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 시험에 응시해보고 공부의 방향을 정하는 것도 도움이 충분히 될 것 같습니다.



시험응시를 끝내고 나면, 메일로 해당 내용이 옵니다. 구글에서는 무료 학습 가이드를 제공하고 합격에 필요한 정보를 굉장히 많이 제공하기 때문에 해당 자료들을 활용하는 것이 매우 도움됩니다. 즉,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스터디 정보들이 많기 때문에 누구나 독학으로도 충분히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다양한 참고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참고하기]


주로 참고한 사이트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공식 사이트입니다. FAQ 메뉴와 학습 가이드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고 굉장히 자세하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구글애널리틱스 사이트의 FAQ와 학습 가이드, 온라인 강의를 듣는 것이 좋습니다.


1. 구글애널리틱스 제공 학습 가이드

a. GAIQ 학습가이드

b.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2. 커뮤니티

a. 웹분석 커뮤니티

구글애널리틱스 관련 커뮤니티 중 제가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공부를 하면서 의심이 드는 부분을 내가 생각한 정답과 이유 등을 기술하여 묻고 토론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 또한 매우 도움이 됩니다.

b. 마케팅-로그분석

GA관련 커뮤니티로 다양한 양질의 정보가 많습니다.


3. 개인 블로그

a. 구글애널리틱스 문제풀이 관련 검색을 하다 보면 개인 블로그에 좋은 강의 내용을 포스팅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개인 블로그를 통해서도 헷갈리던 문제들의 힌트를 얻기도 하고, 공부 의지를 불태웠습니다.

b. 구글애널리틱스 시험, GAIQ, CPC 등 시험 문제에 나오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좋은 참고 링크가 등장합니다.


4. 서적

a. 구글 웹로그 분석 - 한빛 미디어

b. 구글 애널리틱스 웹로그 분석의 시작과 끝 - 에이콘


5. 강의

a. 마소캠퍼스

b. 블로터아카데미

*실제 위 두 곳에서 작년에 외부 교육을 듣고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기초를 다졌습니다.


[마무리]

입사 초기 구글애널리틱스에 대한 블로그 글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생소한 단어였지만 이제는 구글애널리틱스에 대해 어느 정도 알게 되었습니다. 공부하면 할수록 배울 것이 많고 실무에 활용하기 좋은 기능들이 많습니다. GAIQ를 취득한다고 완전한 전문가가 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자격증을 꾸준히 유지하고 발전해간다면 GA 분석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글을 마치며 저는 위 내용을 기반으로 시험에 재응시해 GAIQ를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해당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나오고 구글 프로필에 인증 뱃지가 등록되게 됩니다. 유효기간은 18개월이므로 계속해서 GAIQ 갱신을 위해 공부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럼 모두 GAIQ 시험에 합격하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