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am Slowalk

슬로워크, 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선정!

지난해 5월 서울시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받은 슬로워크

그 후 약 7개월 만에 ‘2018년 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누렸습니다.


그 성과를 축하하는 인증식이 12월 24일 크리스마스이브, 서울시청에서 열렸어요.



서울시에서는 지난 2013년부터 ‘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는데요.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한 사회적경제 기업 중,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는 우수 기업을 선정하고 맞춤형 지원을 통해 사회적경제 선도기업으로 육성하려는 데 목적이 있어요. 2017년까지 총 45개의 조직이 선정됐고, 슬로워크는 다른 8개 조직과 함께 ‘2018년 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에 선정된 것이랍니다.

 

슬로워크가 지난해 5월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이후 사회적경제 우수기업에 선정되기까지의 기간은 짧았지만,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생각하면 결코 단기간에 이룬 성과가 아닙니다.


우리는 2005년 설립된 이후 무려 1100여 곳의 파트너들과 함께 손잡고 변화를 만들어 왔어요. 우리의 파트너가 대부분 비영리조직이거나 사회적기업 혹은 기관임을 생각하면, 이 정도 규모로 소셜섹터에서 다양한 실험을 해온 기업으로는 정말 독보적입니다. 이런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배경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봤어요.



1. 사회적 경제 조직과 함께 성장하며 쌓아 온 전문성

슬로워크는 소셜섹터 안에서 디자인과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각각 활동하던 슬로워크와 UFOfactory가 2017년 합병하며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는데요. 2005년 설립된 슬로워크는 10여 년간 내로라하는 비영리 단체의 브랜드 정체성 작업을 함께했고, UFOfactory 역시 2013년부터 비영리·사회혁신 단체들에게 IT 솔루션을 제공해 왔습니다. 두 법인의 합병 이후 비영리 및 중간지원 조직, 공공기관, 벤처/스타트업, 소셜 가치를 지지하는 기업 파트너와 우리의 네트워크는 계속 넓어지고 있고요. 국내 인지도 상위 10개 비영리단체 중 90%, 그리고 300곳 이상의 사회혁신 조직이 모두 슬로워크의 고객입니다. 

최근에는 합병 전 슬로워크와 UFOfactory의 출발점이자 기반이 되었던 소셜섹터에 전보다 더 집중하고, 꾸준한 역량 강화로 우리가 해나가는 사업의 중심을 굳건하게 지키기 위해 소셜임팩트 사업부를 신설하기도 했어요.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난해 6월부터 사회적 경제 영역의 이슈, 펀딩, 채용 등 다양한 소식을 전달하는 뉴스레터인 ‘오렌지레터'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2. 소셜 미션의 가치 확대

소셜섹터에서 활동하는 조직에서 해결하려는 사회문제나 이들이 지키고 확대하려고 하는 최우선 가치는 여러 가지 환경의 제약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특히 한정된 자원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직을 위해 ‘경험에 기반한 브랜드 전략'을 세우고 있어요. 단순히 결과물만을 도출하기보다는, 철저한 브랜드 분석을 통해 전략을 만드는 과정을 조직과 함께하면서 조직 스스로 이를 내재화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각 조직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가 점차 사회 전반에 확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디지털 역량 역시 현대사회에서 빼놓을 수 중요한 부분인데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더 많은 정보가 공유되는 세상에서, 소셜섹터도 결코 예외일 수는 없겠죠. 슬로워크는 오랜 시간 쌓아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소셜섹터에 꼭 필요한 IT 관련 교육 및 컨설팅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조직의 목적과 목표에 딱 맞는 기술을 설계, 제작하고 있습니다. 자연어처리/딥러닝, 블록체인 등 최신 기술 기반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고요. 비영리조직의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자체 프로덕트 이메일마케팅 툴 ‘스티비’,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한 플랫폼 ‘빠띠’도 기술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솔루션입니다.



3. 안정적으로 일하는 전문가 그룹의 독특한 조직문화

슬로워크는 소셜섹터의 개발자, 디자이너에게 더욱 안정적이고 나은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동시에 노동시간, 근무형태, 복지 차원에서의 건전한 성과중심 조직 문화를 실천하고 있기도 하고요. 연간 최소 15일 이상의 사유를 묻지 않는 자율휴가, 3년마다 30일간 주어지는 유급 안식월, 팀 운영비 지원, 자유로운 원격근무, 여성자유보장위원회 Pitch 운영, 사내 소셜펀드 조성 등이 슬로워크가 자랑하는 대표적인 조직문화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성과는 우리와 늘 함께 고민하기를 멈추지 않았던 다양한 파트너들이 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번 ‘2018년 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에 슬로워크를 추천해 준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성동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서울시 청년허브, 유한책임회사 더함에게 특히 더 진한 고마움을 전합니다. 


우리는 이 성과를 발판으로 2019년, 더 강력해진 사업부와 함께 여러분의 손을 잡고 뚜벅뚜벅 걸어갈게요. 마음으로 늘 응원해주시고 지지와 사랑, 때로는 쓴소리도 아끼지 않는 모든 분께 늘 감사드립니다. 계속 함께해주세요!



*

2018년 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에 선정된 9곳을 소개합니다. 자세한 소개는 한국경제에서 잘 다뤄주셨으니, 기사로 살펴보세요.

  1. ㈜두루행복한세상

  2. 한옥협동조합

  3. 에스이임파워사회적협동조합

  4. ㈜슬로워크

  5. ㈜오엠인터랙티브

  6. 오티비크리에이티브

  7. 살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8. 사회적협동조합강북나눔돌봄센터

  9. 사회적협동조합강서나눔돌봄센터





정리 | 슬로워크 오렌지랩 마케팅라이터 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