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굿 바이~ 백열전구!!!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 이케아 (IKEA). 저가형 가구, 악세서리, 주방용품 등을 파는 이케아는 좋은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 그리고 무엇보다 손수 조립할 수 있는 가구를 판매하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정말 없는 것 빼고 다~ 있는 초대형급 매장.



그런데 2011년 1월1일부터 미국의 이케아에서 딱 한가지 살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백열전구!!!






에디슨이 발명한 이래, 100년 넘게 사용되던 백열전구가 이케아에서 퇴출당한 이유는 뭘까요?? 바로 백열전구의 심한 에너지 낭비 때문이죠. 백열전구는 공급되는 에너지 중 5%만이 빛에너지로 사용됩니다. 나머지 95%는 불필요한 열에너지로 방출되구요.



 




이케아는 소비자들의 올바른 소비를 위해서는, 오직 좋은 상품만을 매장 선반에 준비해두어야 한다는 철학으로 내년부터 백열전구 판매를 중단하고, 그대신 CFLsLED 전구, 태양열 조명기구 등을 비치해 두기로 했습니다.


 

EU는 백열전구를 형광등이나 할로겐등과 같이 에너지 효율이 높은 조명기구로 대체하면 매년 1100만가구가 사용하고 남을 에너지를 절감하고 이산화탄소(CO2) 배출량도 1500만t이나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추산한다고 밝힌적이 있습니다. 이에따라 유럽은 2009년 9월부터 100w 짜리 백열전구의 판매가 금지되었고 단계적으로 그 범위가 확대되면서 2012년 말까지는 백열전구의 판매가 전면 금지됩니다. 세계 각지에서 환경을 위해 백열전구와의 이별을 선언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정부도 나란히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2013년까지 백열전구를 퇴출 시키기로 한 것이죠. 공공기관에서는 올해부터 백열 전구를 볼 수 없다고 하네요.





환경을 생각해 지속 가능한 것들을 추구하기에 백열전구가 사라지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가끔은 그 따뜻한 백열전구의 불빛이 그리울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