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ASEM 에코이노베이션 지수 인포그래픽

ASEM 중소기업 녹색혁신센터(ASEIC)와 slowalk가 함께 한 인포그래픽 작업을 소개합니다.


ASEM 중소기업 녹색혁신센터는 중소기업 부문을 중심으로 실제 아시아와 유럽국가들에 에코이노베이션을 전파하고, 아이디어가 실행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방면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0년 10월에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8차 ASEM 정상회의를 통해 설립이 공식 인준되었고, 현재 아시아와 유럽의 다양한 에코이노베이션 사례들이 폭넓게 교류될 수 있는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ASEIC에서 ASEM 회원국을 대상으로 '에코이노베이션 지수'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이 인포그래픽은 바로 'ASEI(ASEM Eco-innovation Index)'를 소개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ASEI를 개발하는 목표는 ASEM 회원국의 에코이노베이션 실태 및 수준을 정성•정량적으로 파악하는 것입니다. 국가 및 지역 수준에서 에코이노베이션의 개념을 전파시키고, 아시아와 유럽간 에코이노베이션 관련 소통의 장을 마련해 국가별 에코이노베이션 관련 정책 및 규제 등을 개선하도록 유인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에코이노베이션이란 무엇일까요?


에코이노베이션은 ‘환경영향 감소’, ‘환경적 훼손에 대한 회복력 향상’, ‘자원의 효율적이고 책임있는 사용’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의미있고 입증가능한 진보를 가능하게 하는, 혹은 그러한 진보를 목표로 하는 모든 형태의 혁신을 지칭합니다. (출처: 2012 EU집행위원회 에코이노베이션 액션플랜



에코이노베이션 지수를 측정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올해 15개국으로 시작해서 2014년에는 46개 모든 아셈 회원국을 대상으로 측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ASEI의 지수 구성 체계는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에코이노베이션 역량을 경쟁력향상 잠재성 등 5가지 지표로 측정합니다.

2. 에코이노베이션 활동을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등 6가지 지표로 측정합니다.

3. 에코이노베이션 지원 환경을 녹색기술산업 투자환경 등 4가지 지표로 측정합니다.

4. 에코이노베이션 성과를 친환경제품 및 서비스 시장 규모 등 5가지 지표로 측정합니다.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에코이노베이션의 역사를 한 눈에 보여주는 타임라인입니다. 에코이노베이션의 개념이 처음 소개된 것이 1996년인데요, 이후 EU집행위원회와 OECD 등에서의 연구를 거쳐 올해 ASEM 에코이노베이션 지수를 발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개발된 에코이노베이션 지수는 다음 달(2012년 12월)에 처음으로 15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발표하게 됩니다. 


Designed by Slowalk

ASEI_infographic_web_english_201210.pdf

ASEI_infographic_web_korean_201210.pdf



이제 다음 달이면 첫 번째 ASEI 조사결과가 발표되는데요, 순위가 어떻게 나올지 매우 궁금하네요. 결과가 나오면 그것도 소개하겠습니다.


by 펭도 발자국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