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가상으로 가구를 배치해볼 수 있다?

가구를 구매하기 전 자신의 집에 직접 가상으로 배치해볼 수 있는 재미있는 카달로그가 나와 소개하고자 합니다. 스웨덴의 조립식 가구 브랜드 이케아(IKEA)의 증강현실 카달로그니다.



가구를 고를 때 가장 고민이 되는 건 '우리집에 잘 어울릴까?' 아닐까 싶습니다. 사이즈 고민부터 시작해서 색깔, 소재 등 직접 공간에 대봐야 조화로운지 아닌지를 알 수 있는 건데, 그런 일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었죠. 하지만 이제는 가능해진 것 같습니다. 바로 '증강현실'이 응용되어 가구 카달로그가 개발된 것인데요, '증강현실'이란, 실세계에 3차원 가상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을 말합니다.


증강현실 카달로그를 사용하려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같은 디지털 기기가 필요한데요, 가상 가구들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가상 가구를 배치할 곳에 오프라인 카달로그를 두고, 해당 앱을 켠 뒤 공간을 스캔합니다.




제품보기를 활성화시키면 실감나게 가상 가구가 배치됩니다.






가구들이 실제 공간에 알맞게 투시되어 나타납니다. 다양한 가구들을 비교해보며 적용해볼 수 있고요.





기기의 방향에 따라 다양한 위치에 배치해 볼 수도 있어 독특한 구조도 만들어 볼 수 있네요^^


이케아의 조사를 따르면 가구 구매 고객 중 14%가 적합하지 않은 크기의 가구를 구매한 적이 있다고 대답했고, 70%가 집과 가구 크기를 가늠하기 힘들다했다고 합니다. 이 결과만 보더라도 증강현실 카달로그는 충분히 필요했던 카달로그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증강현실 기술은 대부분 아이들 교육용 책이라던가 실험적으로 영상을 선보이는 데에만 쓰였었는데요, 이렇게 유용한 분야에 적용되니 그 기술의 가치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것 같습니다. 이런 기술들이 흥미로운 선에서 그치는 게 아닌 실생활에 유용하게 쓰이는 일이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출처 | Dezeen


by 고래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