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한글 입숨(Ipsum)'으로 디자인하세요

로렘 입숨(Lorem Ipsum)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로렘 입숨은 출판이나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 폰트,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같은 그래픽 요소나 시각적 연출을 보여줄 때 사용하는 표준 채우기 텍스트입니다. 최종 결과물에 들어가는 실제 문장 내용이 채워지기 전에 디자인 프로젝트 모형의 채움 글로도 이용됩니다.


로렘 입숨은 전통 라틴어와 닮은 점 때문에 종종 호기심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그 이상의 의미를 담지는 않습니다. 문서에서 텍스트가 보이면 사람들은 전체적인 모양새보다는 텍스트에 담긴 뜻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서 서체나 디자인을 보일 때 로렘 입숨을 사용합니다. (출처: 위키백과)


가장 일반적인 로렘 입숨 텍스트는 이렇습니다.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sed do eiusmod tempor incididunt ut labore et dolore magna aliqua. Ut enim ad minim veniam, quis nostrud exercitation ullamco laboris nisi ut aliquip ex ea commodo consequat. Duis aute irure dolor in reprehenderit in voluptate velit esse cillum dolore eu fugiat nulla pariatur. Excepteur sint occaecat cupidatat non proident, sunt in culpa qui officia deserunt mollit anim id est laborum.


무슨 뜻인지 하나도 모르시겠죠? 그것이 로렘 입숨의 가치입니다. 아무 의미없는 텍스트 덕분에 내용보다 디자인에 신경쓸 수 있습니다. 


로렘 입숨은 키케로의 《최고선악론》(De finibus bonorum et malorum)으로부터 유래한다고 합니다. 원문의 문장은 다음과 같이 시작됩니다. 


"Neque porro quisquam est qui dolorem ipsum quia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 velit"

(번역: 고통이 고통이라는 이유로 그 자체를 사랑하고 소유하려는 자는 없다.)


이 텍스트가 정확히 언제 현재의 표준적인 로렘 입숨의 형태로 들어가게 되었는지는 모릅니다. 이르면 1500년대이거나 늦으면 1960년대로 추정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한글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다행히도 '한글 입숨(무의미한 한글 텍스트)' 생성기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줄 잠깐 문득 준 재우쳤다. 5년 언땅에 못해서 싹싹하였다. 듯한 약을 발로 말인가?

하였으며, 갔다가 처음 청춘의 현실 전을 되었다. 것도 손님은 목숨을 전에 전은 됐다. 든 있을 없으면, 이제는 그런데 예 어른어른하였다."


'한글 입숨'으로 생성한 텍스트입니다. '청춘예찬', '운수 좋은 날' 등의 문학 작품과 '아이폰 OS 액세서리 개발 역자서문'에서 임의로 단어를 짜깁기해서 아무 의미없는 텍스트를 만들어냅니다.


약간 다른 성격의 '한글 Lorem Ipsum'도 있습니다. 로렘 입숨을 생성한다기보다 웹사이트 작업시 유용해 보입니다. 개발자는 개발 의도를 이렇게 설명하는데요


"코딩중에 기능 테스트 혹은 레이아웃 테스트를 위해 임의의 데이터를 넣어야 하는데 멀 넣어야 할지 멍~ 하게 고민한적.

이럴때 꼭 센스를 자랑하기 위해 농담도 적어보고 해당 기능과 맥이 통하는 장난스런 글도 넣기도 하지만, 게시판이라도 테스트할 때는 게시물 몇개를 만들어야 하는지 … 지친다.

해서 !! 한글 Lorem Ipsum 생성기를 만들었다."


HTML태그도 함께 제공해주기 때문에 웹개발 시 유용할 것 같습니다.


디자인 시안 작업 시에 어떤 텍스트를 넣을까 고민하셨다면 이제부터 '한글 입숨'을 사용해보면 어떨까요?



> Lorem Ipsum 생성기: http://generator.lorem-ipsum.info/http://lipsum.com/



by 펭도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