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녹색지붕 프로젝트, 지속가능한 지붕들!

유난히 길고 더웠던 여름이 지나고 이제 어느새 여름내 자랐던 잎들도 낙엽이 되어 떨어지고 있습니다. 바쁘고 답답한 도시 속에서 탈출구를 찾고 싶어 하는 것이 다만 제 얘기만은 아닐 텐데요. 이렇게 지구의 환경변화는 우리의 몸으로 느낄 수 있을 만큼 가까이 다가와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온상승은 냉방기의 사용량을 늘여 더 심각한 환경문제를 만들어 내고 있으니 이것이 악순환의 반복이 아닐까요? 하지만 다행히도 변화를 몸으로 느끼고 있는 지금 우리의 노력은 작게나마 시작되고 있는 듯합니다. 


그린(green)열풍이 부는 것 또한 그 이유이겠죠. 사소한 노력을 통해 우리는 발될 된 삶속에 익숙해진 것들을 작게나마 양보하는 법을 배우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변화된 환경 속에  이전의 자연에 대한 갈증이 남아서는 아닐까요? 휴가철 산이며 계곡으로 피서객들이 몰리는 것 또한 이 이유이기도 할 것입니다. 


이런 도시 속사람들에게 가까운 곳에서 자연에 대한 갈증을 해소시켜 줄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어느 환경애호가로부터 시작된 이 녹색지붕 프로젝트는 초기제작비용 m²당 약 $ 350.00만 있으면 적은 유지보수비용으로 지속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버스 정류장



노르웨이 옛 가옥



스위스의 환경 친화 주택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의 배



새집



염소의 식사장소



이 녹색지붕은 주변 환경의 정화 뿐 아니라 보는 것만으로도 도시 속사람들의 갈증을 해소시켜 주기에 부족함이 없을 듯합니다. 도시 속에서는 산을 보는 것 또한 쉬운 일이 아닙니다. 빌딩숲에 가려져 더 이상 볼 수 없는 자연을 가까이서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이 되지 않을까요. 


이 프로젝트는 어느 곳에까지 펴져나가고 있는지 가늠 할 수 없을 만큼 퍼져 나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국내에서도 비슷한 사례를 많이 찾아볼 수가 있는데요. 이 자연스러운 현상은 아마도 자연에 대한 그리움만은 모두가 같기 때문이 아닐까요?


사진으로 보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탁 트이는 것을 보니 저도 이제는 도시의 갈증들 배우고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계속된 노력으로 되찾은 자연에서 그 갈증을 해소 받는 다면 더 없이 좋지 않을까요?

 



by 사막여우발자국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