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환경에 관한 지속가능한 디자이너의 역할!

 

 

지구온난화 등으로 기후 관련 재해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요즘, 디자이너가 조금이나마 환경 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캐나다 밴쿠버 본사를 둔 디자인 회사 'smashLAB'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designcanchang.org'에서 그 해답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안하는 'design can chang'는, 우리의 산업이 함께 협력하여 긍정적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확신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를 함께 유치하는데 디자이너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는 지구온난화 현상 등 기후변화와 자연재해에 관한 현재 이슈와 문제점에 대해 시각적으로 보다 쉽게 전달해주고자 만들어진 사이트로, 다이어그램과 그래프, 단순하고 명료한 플래시 애니메이션, 감각있는 컬러와 위트있는 그래픽을 이용하여 딱딱한 주제를 디자이너의 손길로 쉽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Issue' 카테고리에서는 , 점점 더 우리에게 심각한 문제로 피부에 와닿고 있는 '지구온난화', '기후 변화'에 관한 문제와 사실,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그래픽과 사진으로 간단하고 알기쉽게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는 무엇인지, 원인은 무엇인지, GHG(온실가스)는 어디서 유발되는지, 온실효과는 무엇인지 등을 표현한 그래픽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환경 문제에 디자이너가 어떻게 개입되어 있는지 밝히고 있는데요, 종이 제품에 대한 압도적인 양에 디자이너가 개입되어 있음을 표현하고, 세계적으로 파운드 당 화석 연료와 물의 단일 사용 규모가 세번째로 큰 제지 산업의 구조를 알리고 있습니다. 초기 설계 과정에서 정보 및 전략적 결정을 잘못 내려 낭비되어지는 자원과 디자인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Change' 카테고리에서는 그 해결책을 밝히고 있는데요, 문제를 인정하는 것이 바로 첫 번째 단계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알고있는, 디자이너의 역할을 숙고해볼 의무가 있다고 말이지요.

 

디자이너가 위대한 능력을 가지고 집단적 차이를 만들기 위해 함께 결합할 수 있는 방법, 함께 작업하는 모든 대상을 고려하는 것의 중요성, 어떻게 디자인 기술로 도움을 줄 수있는지에 관한 것을 다루고 있습니다.

 

디자이너의 힘과, 그것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국가나 공공기관이 좋은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고 있고, 그들은 그들의 제품, 다양한 오락적인 경험과 그들의 삶 거의 모든 분야에서 그것을 요구한다고 말이지요. 그것은 지금 디자이너의 노력이 우리 주위 세계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임을 인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우리가 총체적으로 실질적인 변화를 유도할 수있는 개념으로, 작품에 영향력을 행사하여 조금 더 환경적으로 변경시킬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지요.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을 하고 관심을 구축하는 능력을 활용함으로써, 디자이너는 지구 온난화를 종식시키기 위한 인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디자이너는 고객을 연결하는 허브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 제조 업체 및 인쇄업과의 협력을 통해 환경에 좋은 영향력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디자인을 통해 환경과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기분 좋은 책임감과 부담감 늘 잊지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러한 'design can chang'의 목표에 동의하는 경우 이 사이트를 통해 서약서에 서명을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와 디자인 스튜디오 뿐 아니라 제조업체, 구매자의 약속을 통해 사회에 지속가능하고 영향력있는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리고 있는 것이지요.

 

* 그 밖에 'design can chang'에 관한 커뮤니티와 다양한 자료를 www.designcanchange.org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by 다람쥐 발자국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