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나무에 글을 쓰다

 

여러분은 종이에 글을 쓸 때 나무를 떠올린 적이 있나요?

 

말로만 종이가 나무로 만들어진다고 들어왔고, 흔히 쓰는 종이 색들 또한 워낙 하얘서 사실 나무를 떠올리기엔 쉽지 않죠. 그러나 A4 용지 4박스(10,000장)에는 30년 생 원목 한 그루가 희생되고, 우리나라 전국민이 하루에 A4 용지를 한 장씩만 덜 써도 하루에 약 4,800그루의 나무를 살릴 수 있다고 합니다.


슬로워크의 2010년도 프로젝트, save the paper



 

이렇듯 우리는 주변의 당연한 것들이 어디서 어떻게 왔는지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과정은 생략되고 결과물만 볼 수 있었죠. 그러나 이를 조금이나마 극복하고자 감성적으로 접근한 디자인이 있습니다.

Tale Design의 Woodpecker Note 입니다^^








어떻게보면 실제 질감을 그대로 가져와 디자인에 적용한 간단한 사례일 수도 있는데요. 디자인 의도에 감동이 묻어나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노트를 쓰면서 나무에 대한 생각을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게끔 의도했습니다. 나무에 대한 정보도 습득할 수 있고요.





표지에서도 나무껍질과 같은 질감을 느낄수 있게 표현했습니다.









내지는 나이테 패턴이 적용되어 나무에 직접 글씨를 쓰는 듯한 느낌도 줍니다.







소나무, 은행나무, 갈참나무, 자작나무, 플라타너스의 총 다섯가지 종류의 나무 노트가 있습니다. 자연의 디자인이 그대로 묻어나 참 예뻐요. 그리고 실제로 친환경 인증을 받은 원료 및 재료로 제작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소개되어 있네요^^







실제로 이 노트를 가지고 전시도 열었다고 하는데요.  전시장에서 어떤 사람이 이런 질문을 했다고 합니다. 

"이거 진짜 나무로 만든거에요?"

아이러니한 질문이죠. 종이로 된 노트라면 당연히 나무로 만드는 건데 이런 질문이 나오다니^^ 그만큼 사람들은 무의식 중에 종이와 나무를 아예 다른 재료로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를 기획한 디자이너는 앞으로 더 자연에 대한 정보를 쉽게 디자인에 담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해요.

환경을 위해 디자이너가 할 수 있는 일, 바로 이런 사소해 보이는 노력부터가 중요한 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출처: http://www.wdpk.co.kr




by 고래 발자국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