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am Slowalk

슬로워크 아이덴티티, 이렇게 만들어졌어요

지난 6월부터 12월까지 반년 동안 슬로워크는 슬로워크의 아이덴티티를 재정립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조직의 아이덴티티를 만들어가는 과정과 ‘변화를 위한 디자인 솔루션' 슬로건부터 미션과 비전, 슬로워크의  反인재상까지를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묶었습니다. 새로운 조직을 만들거나, 조직의 아이덴티티에 재정비가 필요한 시점에 있다면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1. 아이덴티티를 만들기 전


‘#아이덴티티 ① 슬로워크 아이덴티티 수립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글 읽기)는 슬로워크 아이덴티티 작업을 왜 시작하게 되었는지를 소개합니다. 2015년 10주년을 맞은 슬로워크에게는 무엇이 필요했는지, 아이덴티티 수립 작업을 자체적으로 진행하게 된 이유, 아이덴티티 수립 작업 전 고려해야 할 사항과 원칙, 단계 설정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2. 슬로워크의 지난 10년


‘#아이덴티티 ② Until Now: 슬로워크 10년, 용하게 살아남았습니다.’ (글 읽기)는 1인 사업자로 시작해 30명의 구성원이 함께하는 조직으로 성장한 슬로워크의 지난 10년을 되돌아봅니다. 슬로워크에는 어떤 위기가 있었는지, 사회적 이슈를 다루는 자체 프로젝트를 시작한 배경은 무엇인지도 이야기합니다. 조직의 과거를 회고할 때 필요한 팁도 배울 수 있습니다. 



3. 슬로워크가 놓인 환경


‘#아이덴티티 ③ Right Now 1: 이러다 우리 망하는 거 아냐?’ (글 읽기)는 슬로워크를 둘러싼 외부 환경 분석 내용을 공개합니다. STEEP 분석 방법을 활용한 거시 환경 분석, 디자인 업계 동향 분석, 블로그 독자와 클라이언트 설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분석으로 통해 외부 환경의 위협 요인과 기회 요인을 찾았습니다. 외부 환경 조사는 어떻게 하는지 궁금한 분과 디자인 업계에 계신 분들께 강추하는 글입니다. 



4. 슬로워크는 어떤 회사인가


‘④ Right Now 2: 슬로워크 진단 결과는 '보통 회사'’ (글 읽기)는 슬로워크 현재 모습을 진단한 과정과 결과를 소개합니다. 슬로워크는 내부 평판 관점과 지속가능성/사회적 영향 관점으로 스스로를 평가했습니다. 일하기 좋은 직업(GWP) 평가, 직원 행복지수 평가, 지속가능성/CSR 진단, 슬로워크 평판 진단을 실행한 결과 슬로워크는 ‘보통회사였습니다'. 좋은 회사로 비추어졌지만 실제로는 여러 문제를 갖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냉철하게 바라보고 아이덴티티 작업에 반영했습니다. 스스로 조직을 진단할 때 유의해야 할 팁을 배울 수 있습니다.



5. 슬로워크가 본받고 싶은 회사


‘#아이덴티티 ⑤ Right Now 3: 그 회사가 알고 싶다.’ (글 읽기)는 소위 꿈의 회사라고 불리는 기업을 조사했습니다. 국내외 31개 기업을 웹으로 조사한 후, 그 중 대안적이거나 본받을 만한 제도가 있는 기업 4곳을 직접 만나 인터뷰했습니다. 좋은 회사에게 배운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6. 슬로워커 모두가 이해하는 과정


‘#아이덴티티 ⑥ Right Now 4: 지금이 던킨도넛 먹을 때인가요?’ (글 읽기)는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를 내부 구성원과 외부 이해관계자와 공유한 경험을 소개합니다. 내부 워크숍을 통해 조사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함께 고민했습니다. 최대한 많이 듣고 아이덴티티 수립에 반영하기 위함입니다. 슬로워크의 외부 이해관계자와 디자인 분야의 전문가를 모시고 예리한 의견을 듣는 라운드 테이블 토론도 진행했습니다. 조직 현황 진단의 마지막 단계에서 꼭 고려해야 할 점을 배울 수 있습니다. 



7. 슬로워크 아이덴티티 만들기


‘#아이덴티티 ⑦ From Now on 1: 아이덴티티 수립 과정, 이렇습니다.’ (글 읽기)는 조사 단계 이후, 실제로 아이덴티티를 수립한 과정을 소개합니다. 자의적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원칙을 분명하게 세우고 시작한 아이덴티티 수립과정은 예상했던 4주보다 8주나 더 많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미션, 슬로건, 비전을 포함해 슬로워크가 정립한 7가지 아이덴티티 요소는 어때야 하는지를 정의합니다. 우리 조직에는 어떤 아이덴티티 요소가 필요한지 고민이시라면 꼭 읽어보세요.



8. 슬로워크의 새 아이덴티티


‘#아이덴티티 ⑧ From Now on 2: 슬로워크 아이덴티티를 공개합니다.’ (글 읽기)은 6개월의 과정을 통해 탄생한 ‘슬로워크 아이덴티티'를 소개합니다. ‘변화를 위한 디자인 솔루션'이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가진 슬로워크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일하는지, 비전과 미션은 무엇인지가 궁금하다면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슬로워크 反인재상


‘슬로워크가 반기지 않는 8가지 유형’ (글 읽기)은 슬로워크 아이덴티티 수립 과정 중 가장 뜨거운 논의의 주제였던 슬로워크의 반인재상(反人才像)을 소개합니다. 다양성을 존중하는 슬로워크는 규격화된 높은 기준의 인재상을 정하지 않고, 최소 기준인 反인재상을 수립했습니다. 최근 진행한 에디터 채용과 현재 진행 중인 스티비 개발자 채용에 적용되는 슬로워크 反인재상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읽어보세요.



새로운 아이덴티티는 3개의 TF를 통해 실행되고 있습니다. 사업전략TF, 고객경험 TF, 조직문화 TF의 활동 결과물도 계속 공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