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슬랙봇으로 슬랙 200% 활용하기

슬로워크에서는 업무상 커뮤니케이션에 슬랙(Slack)을 자주 사용합니다. (참고: 업무용 메신저 슬랙(Slack), 슬로워크는 이렇게 사용합니다.) 슬랙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다양한 앱을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업무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슬랙봇(slack bots)을 소개합니다.



  • 봇(bot)이란? 봇은 인간이 하는 행동을 흉내내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의 웹 크롤러는 웹 사이트 정보를 자동으로 읽어들여 저장하는 프로그램이며, 이외에도 인터넷 채팅에서 자동 응답을 하도록 만든 채터봇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출처: 위키백과)
  • 주의: 아래에서 소개하는 봇은 영어만 할 줄 압니다. 한국어를 할 줄 아는 봇도 나오면 좋겠네요.



일정, 할일 관리: Meekan, Felix bot, Todo


Meekan을 이용하면 대화하듯 편하게 새로운 일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를 연동해 놓으면 같은 채널에 있는 사람들의 일정을 확인해서 비어 있는 시간을 자동으로 제안해 줍니다. Meekan이 제안해준 시간 중에서 투표를 하면 가장 많은 표를 받은 시간으로 일정 초대를 보냅니다.


Meekan을 채널에 초대하고, 명령을 내리면 슬랙 리액션(reaction)으로 투표를 할 수 있게 보여줍니다.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시각으로 결정되고, 구글 캘린더 초대장을 자동으로 보내줍니다.


일정 이름도 바꿀 수 있고, 잘했다고 칭찬을 해주면 대답도 합니다.


> Meekan 설치하기


Felix bot을 이용하면 나의 할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매일 아침, 설정해둔 시각에 메시지를 보내옵니다. 그날의 할일을 등록하고, 할일을 끝마치면 표시하는 간단한 기능입니다.

다 하고 나서 Felix bot의 칭찬을 받습니다(...)


> Felix bot 설치하기


Todo도 마찬가지로 할일을 관리해주는 봇인데, Felixbot과는 다르게 채널 안에 초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Todo 설치하기


모니터링:  Statsbot, Notify

Statsbot을 사용하면 Google Anaytics 통계를 슬랙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mmary를 입력하면 바로 어제의 데이터와 비교한 요약 결과를 보여주며, 세부 통계는 차트로 보여주기도 합니다.

> Statsbot 설치하기


Notify에 키워드를 등록해 놓으면 트위터, 인스타그램, 텀블러, 구글플러스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줍니다. 트위터에서 리트윗된 것은 안 보는 옵션도 있습니다.


‘slowalk’ 키워드로 트위터에서 모니터링한 결과입니다. URL에 들어 있는 키워드도 잘 찾아줍니다.


> Notify 설치하기




짤방보기: Giphy, Gif Keyboard


업무 중이라고 숫자와 문자만 보라는 법은 없죠. 짤방(animated gif)을 보여주는 봇도 소개합니다.


Giphy는 가장 큰 gif 검색 서비스인데요, Giphy에 올라와 있는 짤방을 쉽게 슬랙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어에 해당하는 짤방을 랜덤하게 보여줍니다.

> Giphy 설치하기


Gif Keyboard도 Giphy와 같이 짤방을 검색해서 보여주는 봇인데요, 직접 gif를 업로드해서 명령어를 등록시킬 수도 있고, Giphy처럼 랜덤하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선택하게 하는 옵션도 있습니다.

선택하는 화면은 나에게만 보입니다.

> Gif Keyboard 설치하기



여러분이 사용하는 유용한 슬랙봇이 있다면 제보해주세요!



by 펭도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