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세상을 함께 나누는 즐거움, 오르그닷의 윤리적 패션

얼마 전 이마트 피자 출시에 항의하는 한 네티즌에게, 신세계 부사장 정용진 씨가 트위터로 이렇게 물었습니다.



"본인은 소비를 실질적으로 하시나요 이념적으로 하시나요?"



이마트 피자 출시에 반대하는 이유는 그것이 동네 피자 상권을 침해하기 때문입니다.

무분별하게 늘어나는 SSM이 동네슈퍼들을 죽이듯이,

이마트 피자가 동네 피자 가게를 죽이게 될까 하는 걱정에서 입니다.

유통대기업의 임원이, 한순간에 윤리적 소비를 이념적 소비로 치부해 버린 것이죠.


윤리적 소비는 전세계적으로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환경을 생각하고, 생산과정에서의 윤리성, 거래과정에서의 공정성을 생각하고,

그런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을 선택적으로 소비하는 것이죠.


우리나라에도 윤리적 소비를 위한 사회적 기업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중 패션 분야의 대표적인 사회적 기업 중 하나인 '오르그닷'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우리는 패션을 해체하고 재창조(reinvent) 합니다.

우리는 패션이 가지는 임팩트에 주목합니다.

우리는 보다 친환경적인 소재와 기법으로 제품을 혁신하고,

만드는 노동에 대한 공정한 댓가를 통해 공정을 혁신하고

나아가 밸류체인 전반의 프로세스와 관계를 바꿀 것입니다.

- 오르그닷 홈페이지 -




그럼 오르그닷의 상품들을 만나볼까요?



오르그닷이 디자인한 SK 와이번스의 그린 유니폼!


이 유니폼은 PET병을 재활용한 친환경적 소재로 만들어졌습니다.

SK 와이번스는 '그린 스포츠'를 전면에 내세우면서 홈그라운드인 인천 문학구장에서부터 선수단 운영에 이르기까지

'그린'과 '친환경'의 다채로운 실험들을 하나하나 펼쳐가고 있다고 합니다.

오르그닷과 함께 선보인 그린 유니폼 역시 그런 의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라구 할 수 있겠죠?


빨간색이 아닌 초록색 유니폼을 입은 SK 와이번스 선수들의 모습, 상상이 되시나요?




올시즌에도 큰 활약을 보여준 김광현 선수와 박경완 선수의 모습.

SK 와이번스는 실제로 올해 초 리그 경기에 그린 유니폼을 입고 경기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PET병을 재활용해 만든 유니폼을 입고 그라운드에 선건 세계 최초라고 하네요!




다음은 오르그닷의 대표상품이라 할 수 있는 친환경 가방입니다.



겉보기엔 평범해보이는 가방이지만, 그 과정은 그렇지 않습니다.



'Once I was a PLASTIC BOTTLE'이라고 이름 붙여진 이 가방은

이름 그대로 폐기된 PET병을 소재로 만들어졌습니다.

가방 1개를 만들기 위해 PET병 2개가 사용됐다고 합니다.

PET병 1개가 완전히 분해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최소 100년이라고 하니,

가방 하나가 지구로부터 200년의 시간을 되돌려주는 셈이군요.



패키지 또한 친환경적인 재활용 소재로 만들어졌습니다.





오르그닷은 PET병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소재를 재활용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Once I Was a burlap Sack'이라고 이름 붙여진 이 가방은

전세계에서 수입되는 각종 커피원두 자루, 원단 포장에 쓰였던 황마 자루를 재활용해 만들어졌습니다.

무거운 물건도 튼튼하게 담을 수 있고, 미생물과 해충의 피해도 예방하는 황마자루가

멋진 가방으로 다시 탄생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소재의, 다양한 디자인의 친환경 제품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오르그닷은 다양한 디자인을 통해

지구적 이슈인 환경 문제를 풀어가기 위한 작지만 의미있는 시도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르그닷은 타성적 소비에 젖어있는 우리에게 단순한 소비의 즐거움을 넘어선,

우리가 발딛고 사는 세상을 함께 나누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줍니다.


오르그닷의 친환경 제품들과 함께 윤리적 소비에 함께 해보세요!

오르그닷 바로가기 >>


출처 : orgdo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