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향기를 통해 기후 변화의 미래를 상상해본다

세계 곳곳에서 다양하게 일어나는 자연의 이상 현상들을 뉴스를 통해 자주 접하게 되는데요. 지구온난화를 포함하는 기후 변화가 우리의 삶에 빠르게 다가오는 것을 느끼는 요즘입니다.

 

기후 변화로 인해 많은 환경의 변화와 맞닥뜨리게 될 우리의 미래. 지금은 우리가 당연히 누리며 사는 자연의 많은 것들이 사라져버릴 미래를 상상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기후 변화로 인해 사라져버릴 수도 있는 것들의 향기를 담아내 지금의 우리에게 새로운 자극을 선사하는 가상의 향수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The Ephemeral Marvels Perfume Store (T.E.M.P.S.)’는 후각이라는 감각을 통해 기후 변화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재고해볼 수 있도록 새로운 자극을 주는, 아티스트 ‘Catherine Young (캐서린 영)’의 프로젝트입니다.

 

캐서린 영은 “사람들에게 기후 변화 시나리오의 다른 면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향기는 매우 감각적이고 본능적입니다. 그리고 그 효과는 순간적입니다. 기후 변화 때문에 사라질 것들의 통계를 보여주는 대신에, 사람들이 냄새를 맡을 수 있도록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향기는 기억에 연결되고, 사람들이 당연하게 누리는 보통의 물건들이 우리 삶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기를 원했습니다. 이 프로젝트가 더 나은 삶을 위해 우리에게 영감을 주는 대화에 기여하기를 바랍니다.”고 아티스트로서 작업의 의도를 밝힙니다.

 

 

 

 

이 향수 프로젝트는 세계적인 조향 업체인 스위스의 ‘지보당 (Givaudan)’과 협력하여 이루어졌는데요. 이 향기들은 실제 판매하지는 않으며, 필리핀의 ‘mind museum’에 상설 전시된다고 합니다. 향수 라인은 해안, 커피, 꿀, 유칼립투스, 와인, 땅콩, 얼음, 경재 목재 등의 향기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향수의 로고는 벌새를 모티브로 만들어졌는데요. 벌새는 뒤쪽으로 비행 할 수 있는 유일한 조류이기에, 인간이 과거를 되돌아볼 수 있는 상징이라고 합니다. 기후 변화로 인해 사라져버리거나 위협받는 향기들을 만나볼까요. 

 

 

 

해안 (Coasts)
기후 변화로 인한 해수면의 상승은, 해안선의 변화를 초래합니다. 세계의 많은 해안들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커피 (Coffee)
기온 상승으로 서늘한 산 중턱에서 재배되는 커피 원두는 생산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따뜻한 날씨로 번성하는 해충도 커피 생산을 위협하는 요소입니다.

 

 

꿀 (Honey)
기후 변화는 꿀벌이 동면에서 깨어나기 전에 꽃을 피게 만듭니다. 개화기와 꿀벌 활동 시기의 불일치는 꿀벌의 개체 수를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어, 꿀의 생산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와인 (Wine)
기후 변화는 와인 생산 지역에서 포도의 성장 조건을 변화시켜, 생산 품질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이상 기후가 늘어나면 질 좋은 와인의 생산은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유칼립투스 (Eucalyptus)
유칼립투스 종은 가뭄과 홍수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긴 재생 시간과 짧은 종자 분산은 기후 변화의 속도를 따라 가지 못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땅콩 (Peanuts)
타는 듯한 뜨거운 날씨가 개화 시기와 겹치면 땅콩의 작물 수확량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또한 식용 품질보다 기름으로 가공될 더 많은 땅콩을 남겨, 땅콩 생산의 품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얼음 (Ice)
높은 온도는 지구의 빙하와 영구 동토층을 녹게 만듭니다.

 

 

 

여러 향기 중 ‘해안’은 아티스트 캐서린 영이 가장 좋아하는 향수라고 합니다. 그녀의 어린 시절, 필리핀 해변에서 추억을 떠올리게 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소중한 것들이 사라져버리는 건 너무 슬픈 일이지요. 그녀의 작업 의도처럼, 우리가 당연하게 누리는 것들이 우리 삶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나마 생각해보게 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출처 | The Ephemeral Marvels Perfume Store

 

 

by 해달 발자국